본문 바로가기

음식 짜게 먹으면 안되는 이유

728x90

소금, 즉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면 신장 결석, 심장 기능 상실, 골다공증, 위암, 뇌졸중 등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나트륨 섭취량을 하루 2,000mg(소금 5g)으로 권한다고 합니다.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면 몸이 반응을 보인다. 예를 들어 짜게 먹으면 목이 마르다. 화장실에도 자주 가게 된다. 때로는 예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신호가 옴니다.

나트륨이 과할 때 아래 증상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음식을 짜게 드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체중 = 일주일, 아니 불과 사나흘 만에 살이 확 쪘다면 소금을 너무 많이 먹은 탓일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니 물을 들이켜게 되고, 그 물이 말 그대로 ‘살로 가는’ 현상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하루에 1kg 이상, 또는 일주일에 2kg 이상 체중이 늘었다면 며칠 사이 뭘 먹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 소화 = 나트륨 섭취가 과하면 위에도 무리가 갑니다. 뱃속이 더부룩하고 경련이 올 수 있습니다. 구역질이 나거나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식단에서 소금을 줄일 방법을 찾아보세요. 당장 속을 가라앉히는 데에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 혈압 = 소금을 많이 먹으면 신장이 노폐물을 배출하는 게 어려워 집니다.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뇌에서 소변으로 내보내야 할 물까지 다시 몸으로 돌려보내라는 명령이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소변의 양은 줄어들고 혈액의 양은 증가합니다. 혈관 벽이 받는 압력이 커지고 그에 따라 심장이 뿜어내는 힘, 즉 혈압도 올라가게 됩니다.

○ 불면 = 짠 음식은 숙면을 방해 됩니다. 증상은 여러 가지.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자다가 자꾸 깨거나, 오래 잤는데도 아침에 일어날 때 몸과 머리가 무거울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자꾸 잠을 설친다면 소금을 과하게 먹고 있는 건 아닌지, 식습관을 검토해야 합니다.

○ 부기 = 짜게 먹으면 얼굴이 붓는다. 손과 발, 발목도 쉽게 부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짠 음식을 먹은 게 없다고 식당에서 파는 찌개 등 국물 요리에만 소금이 많이 들어가는 게 아닙니다. 샌드위치, 피자, 심지어는 베이글에도 소금은 생각보다 많이 갑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