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장 건강에 좋은 간식거리 네가지

728x90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들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혈압 수치 등을 떨어뜨리고 몸에 해로운 작용을 하는 염증과 싸우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들이 대체로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라인’이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시키고 출출할 때 간편하게 시장기를 없애주는 간식거리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 땅콩

아몬드, 호두 같은 다른 견과류도 건강상 이점이 많지만 심장 건강과 연관해서는 특히 땅콩의 힘이 막강합니다. 땅콩에는 아미노산 L-아르기닌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 물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관의 기능을 향상해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식사를 한 뒤 땅콩을 먹으면 이런 장점이 두드러집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리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 역시 풍부합니다. 

○ 저지방, 무설탕 요구르트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요구르트)가 소화기관의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런데 소화기관 내 미생물군의 구성이 건강하게 바뀌면 심장도 더욱 건강해집니다. 매일 요구르트를 먹으면 심장병 위험률이 눈에 띄게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단, 당분이 많이 들어간 요구르트가 아니라 반드시 플레인 요구르트여야 합니다. 또 지방은 포만감을 높이는 기능도 하므로 무 지방 요구르트보다는 저지방 요구르트를 택하는 편이 낫습니다.

 

○ 달걀

건강한 사람이 하루에 한 개씩 달걀을 먹으면 심장병 위험률이 특별히 높아지지 않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한때 달걀에 든 콜레스테롤은 심장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오해를 받았지만 최근에는 달걀에 든 식이성 콜레스테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는 않는다는 주장이 보다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달걀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물질도 들어있습니다. 이 물질은 항염증, 항산화 성분으로 기능합니다. 달걀에는 혈관이 팽창하는데 도움이 되는 아르기닌도 들어있어 여러모로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 고구마

 중간 크기의 고구마 하나에는 하루 칼륨 섭취 권장량의 12% 채울 수 있는 양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으로 꼽히는 바나나가 개당 권장량의 9%를 제공하는 것을 비교하면 고구마가 칼륨 공급원으로써의 기능을 얼마나 톡톡히 해내는지 알 수 있습니다. 칼륨은 소변을 통해 나트륨이 배출될 수 있도록 돕고 혈압 수치를 떨어뜨리며 혈압을 조절 돕습니다. 칼륨을 충분히 먹는 사람은 뇌졸중 위험률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