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사찰 나물 음식

728x90

매년 음력 4월 8일은 부처님 오신 날입니다. 올해는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사찰 내 음식물 섭취를 금지하거나 공양 음식을 포장해 배부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사찰음식을 즐기실 나물을 소개드리겠습니다.


한국의 사찰음식은 일반적으로 고기와 오신채(마늘, , 달래, 부추, 흥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찰음식에서 주로 사용되는 나물 3가지와 이의 건강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사리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소고기'로 불릴 만큼 영양이 가득한 산나물입니다. 특히특히 비타민B1, 칼륨, 인이 풍부한데 고사리를 말리면 마그네슘, 철분을 비롯한 무기질이 더 풍부해집니다. 고사리는고사리는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면역력을 강화하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고사리는줄기가 통통하고 잎이 주먹처럼 감긴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줄기가 가늘고 잎이 펴진 것은 질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냉이
냉이는 봄철 입맛을 돋우는 나물로, 3월에 캔 것이 맛이 좋습니다. 냉이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 황사와 건조한 날씨로 지친 눈 건강을 지켜 줍니다. 이 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춘곤증을 없애고 입맛을 살려 줍니다. 특히, 냉이에 들어 있는 콜린 성분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줘 냉잇국을 끓여 먹으면 속이 편안해집니다. 냉이는냉이는 잎과 줄기가 작고 부드러운 게 맛이 좋습니다. 봄철에들판에서 냉이를 캐는 경우가 많은데, 공원이나 강변에서 자란 냉이에는 중금속이 들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각종 영양소를 다량 함유한 나물입니다. 기형아기형아 출생 위험을 낮추는 엽산 함유량이 풍부해 임신 준비 단계에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 비타민A로 전환되는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양질의양질의 섬유질도 많아 변비 예방에 좋고, 망간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시금치의시금치의 망간은 뿌리에 풍부하므로 버리지 않고 사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깨와깨와 궁합이 좋아 무침, 겉절이, 잡채 등으로 조리해 함께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728x90